본문 바로가기

사이트맵 생성, 쉽게 만들어봅시다. (상세설명)

네이버, 구글 등에 사이트맵을 제출해야 하니, 

그것을 쉽게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얼마되지 않았지만, 다양한 것을 접하고 있다. 티스토리로 오면서 뭔가 내 손으로 전~~부 해야 하니 귀찮기도 하면서 내 손으로 하나 하나 하는 것에 애정이 더 가기도 한다. 


그래서 오늘은 구글, 네이버에 사이트 맵이란 것을 등록을 해야 하는데, 그것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처음에는 그걸 내가 어떻게 만들지 ㅡㅡ; 형식도 모르는데 이런 생각만 가지고 어렵다고만 생각했는데 역시나 이미 사이트맵을 자동으로 xml파일로 떨궈주는 사이트가 많이 있었다. 


우선 자동으로 만들어주면 뭐 땡큐하지만 왜!! 사이트 맵이 필요한지를 간단히 알아보자. 



그 이유는 웹사이트나 블로그 등 새로운 사이트를 우리가 만들게 되면 비공개를 제외하고는 노출을 위함일 것이다. 그렇다면 각 포털 사이트의 웹로봇이 돌면서 웹사이트를 좀 더 원활하게 가지고 가면 좀 더 빠르게 반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사이트맵을 제공하게 되면 웹로봇이 지도를 보고 '아항' 이렇게 되어 있구나..! 하면서 가지고 가지 싶다. 


쉽게 이렇게 이해를 하고 있음 될 듯 보인다. 



사이트맵을 등록하지 않는다고 해서 노출이 안되거나 그렇지는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서로 돕고 돕는 것이다. 



자 그럼 온라인에서 사이트맵 쉽게 만드는 법을 알아보겠다. 








3군데 사이트맵 생성해주는 곳을 찾아냈다. 


필자는 이중에서 가장 하단의 XML-Sitemaps.com 을 사용해서 사이트맵 생성을 하고자 한다. 


만드는 방법은 다 비슷해보인다. 각자의 입맛에 맞는 곳을 찾아 선택만 하면 될 일이다. 


사이트맵 만드는법  (티스토리 기준으로 설명)

  1. 티스토리 웹사이트 주소를 복사한다. 
  2. 사이트맵 생성해주는 사이트로 이동한다. 
  3. 복사한 주소값을 붙여넣기 한다. (보통 http:// ... 이렇게 시작하거나, URL 이렇게 시작하는 카테고리이다.)
  4. 각 생성 웹사이트에 맞게 옵션을 선택 후 '생성'에 해당하는 버튼을 선택한다. 
  5. 기다린다. 
  6. 만들어진 사이트맵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이제부터는 그림으로 간략히 알아보고자 한다. 
고고. .

1.  티스토리 URL을 복사한 후 XML-Sitemaps.com 에 접속하기


2. 티스토리 URL을 하기의 첫번째 빨간네모칸에 붙여넣기.



3. 'Start' 버튼을 누른다. 


4. 결과를 기다린다. 


위와 같이 자동으로 사이트맵을 생성해주는 화면이 보인다. 티스토리 사이트에 접속해서 Depth 및 페이지를 조회해서 XML 형식으로 만들기 위해서 분석하는 모습으로 보인다. 




5. 모든 것이 완료가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고, 'sitemap.xml' 파일을 누르면 저장할 수 있고, '[view]'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내용을 확인해볼 수도 있다. 


이렇게 저장하면 우선 사이트맵 만들기는 완료이다. 


여기서, 잠깐 !! 끝이 아니다.



네이버웹마스터도구와 구글웹마스터도구(Search Console)에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사이트맵의 URL 문자열이 필요하다. 

그것까지 준비하고 마무리하겠다. 



티블로그에서 포스팅을 하나 비공개로 작성 준비를 한다. 


그리고 저장해둔 sitemap.xml 파일을 첨부한다. 



그렇게 비공개 포스팅(사이트맵파일)에 추가된 파일에 마우스를 위치시키고, 마우스 우클릭을 한다. 

나타난 팝업에서 '링크 주소 복사'를 선택한다.




전체: http://on-iot-world.tistory.com/attachment/cfile26.uf@2370F4475901B54B2A2C06.xml


필요한부분: attachment/cfile26.uf@2370F4475901B54B2A2C06.xml




그리고 메모장과 같은 곳에 붙여넣기를 한 후 하일라이트된 부분만 복사를 하여 각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제출에 활용할 것이다.


 


여기까지 마무리 하고 다음 포스팅에서 네이버웹마스터도구와 구글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정보를 제출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