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란? 재테크 뜻을 알고 그 첫발을 내딛자!!

재테크 란? 재테크 뜻을 알고 그 첫발을 내딛자!!

우리는 자본주의를 살아가면서 돈이란 것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를 바라며 행복의 기준 중 하나로 돈의 많고 적음으로 행복의 척도를 재기도 합니다. 

월급쟁이든, 자영업자든, 알바생이든, 사업가든 행복의 가치기준을 돈으로 둔다면 우리는 돈이 엄청 많기를 바랄 것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고 무엇을 해야하며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지.... 어떻게 관리를 해야할지? 고민해보신 분들도 많이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저도 부자가 되기를 원하고 행복하기를 원하고 본인이 정말 원하는 것을 돈과 상관없이 하고 싶기를 원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고민도 하고 실천으로 옮기도 할 것입니다.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부자들의 돈은 돈이 돈을 번다. 일정금액 (저에게는 엄청난 금액이겠지요.) 이상이 되면 알아서 불어납니다. 마치 살아있는 생물처럼 흐름에 따라서 불어납니다. 

자 그럼, 그 흐름 그 이익의 창출은 어떻게 일어나는 것일까요?? 그것을 알아가기 위한 여행을 해보고자 합니다. 



재테크 란 과연 무엇일까요?


재테크 란 ?? 무엇일까요.. 영문으로 재테크는 'Financial Technology' 라고 합니다. 

재테크 뜻을 유추해보는 것은 간단합니다. 합성어이기 때문이며 한자로 재무 + Technology 로 재무기술이라고 보면 됩니다. 


말은 참 쉽지요. 재무기술. 


그것은 무엇일까요? 재무관리에 대한 고도의 지식과 기술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실 참 추상적인 표현입니다. 

하지만, 이 정도로 알고 고도의 지식과 기술을 앞으로 하나 하나 알아가는 시간 여행을 보내고자 합니다.


화폐에 대해서 상당히 많은 관심이 있기 때문에 지금은 관망만 하고 있는 주식, 통장쪼개기 등등을 했었습니다만. 

정말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가 있고 그것을 잘 활용하여 우리의 자산을 불려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재테크를 좀 더 들여다보면 보유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최대 이익을 창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최대 이익을 창출시키는 과정. 제가 초등학교를 다닐 때만해도 금리가 완전 고금리였습니다. 그 때는 그것을 잘 몰랐지만, 학교에서 적립식 적금 같은 것을 하면 10%는 훌쩍 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예전 가정의 재테크 방법은 저축이 최고였습니다. 하지만, IMF 터지고 정신없었던거 같습니다. 물론 저는 그 때 대학생이여서 나에게 무슨 영향이 있을까? 생각했었던거 같습니다. 


그런데, 정말 세상을 몰랐던거 같습니다. 


자금 흐름이 좋지 않으니 기업이 경영 축소를 하게 되고 고용을 줄이게 되면서 취업도 힘들어지게 되었으며 더 나은 인재를 모셔가기 위한 기업의 노력으로 인해 '스펙 쌓기'를 하게 되고 다양한 사회활동까지도 해야하게 되었습니다. 




세상이 많이 변하여 다양한 루트를 통해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요즘은 투잡, 쓰리잡, N잡도 하는 시대이기도 하고요. 


그렇게 자신의 가계를 불리기 위해서 목돈 만들어 종자돈을 만들고 그것을 잘 심어서 무럭무럭 자라기를 바라며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정보의 바다 인터넷 뿐만 아니라 서점에도 관련 서적들이 매년 쏟아지고 있습니다. 사회 전반적으로 재테크는 관심사 입니다. 


재테크 란 쉽지 않습니다. 많은 것을 알아야 합니다만 가장 우선적으로 파악해야 할 것은 각자의 재정상태를 정확하고 면밀하게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을 해야 하며 더불어 자신의 투자성향도 함께 알아야 어떤 상품에 어떤 서비스에 가입을 하고 각 가정 상황에 맞추어서 포트폴리오도 구성할 수 있게 됩니다. 




자신의 현금의 흐름은 각 가정에서 자금을 관리 역할을 하시는 분만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재테크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개인재무설계를 받아보는 경우 비일비재 합니다. 


쉽지 않은 재테크와 재무설계 지만, 때로는 머니코치 전문가의 의견이나 조언을 참고하거나 위임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 정말 중요한 것은 그 전문가가 정말 나의 소중한 돈을 잘 굴려줄 것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분명 결코 소홀히 하면 안되는 것은 재테크에 대한 공부입니다. 적어도 서로 대화를 하고 각자의 재무상태를 어느 정도 파악하여 돈의 흐름은 파악할 수 있었음 합니다. 


사회 초년생 그리고 30대, 40대 재테크는 다를 것입니다. 또한 가지고 있는 자금에 따라서도 다를 것입니다. 


거듭 강조하지만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지만 과연 재테크에 대한 상담이나 공부를 해보았는지를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의미있을 것입니다. 


재테크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께 열정과 행운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재테크 란 무엇이며, 그 뜻과 저의 생각을 간단히 정리하며 재테크 포스팅의 첫발을 내딛고자 합니다.